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 인(人): 개체의 생물적 특성에만 한정하는 단어다.
- 인간(人間): 언어적 의미에서부터 사람의 사회적 관계를 포함시키는 의미다.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의 사회성의 기원 => 선천적 or 후천적?
- 인간의 사회성 → 고대사회부터 인간은 홀로 살
고대 로마 사회와 교육
로마는 그리스로부터 서양의 고전 고대문화를 이어 받아 집대성하였다. 로마는 이탈리아 반도의 중서부 티베르 강변의 라티움 평야에 세워진 작은 도시국가로 출발하여 지중해 세계를 통일한 대제국으로 성장 발전하였다. 로마의 호메로스로 일컬어지는 베르길리우스에 의하
교육
부족연맹국가에서의 교육 형태는 종교적인 의식을 통한 사회 교화적 성격을 지녔다고 추론할 수 있다. 특히 고대사회에서의 교육은 제도화, 형식화되기 보다는 종교적 의식, 사회적 규범, 실제적 생활을 통해 그 기능이 유지되었으므로 이러한 다양한 삶의 양식들을 통해 그 자취를 유추해볼
(1) 고대사회-16세기 부모교육
과거에 부모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부모들이 자식을 양육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요구는 인류의 시작과 함께하였다고 볼 수 있다. 원시시대에도 자녀를 양육하면서 필요한 여러 기술들이 존재했을 것이며 부모는 자녀에게 세상을 살면서 필
1. 교육의 변화
교육은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사회와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고 자신의 삶을 만족스럽게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계획적인 활동이다. 인간의 잠재력은 경험을 통해서 개발되며, 경험이 체계적으로 결집되어 문화를 형성한다. 그 문화는 인간의 공통적인 삶의 양식과 지역의 환경
1. 고대사회에서의 평생교육
① 고대사회 평생교육의 특징
고대사회의 교육은 농경사회의 생산양식의 필요에 의해서 자발적인 협동체제로서의 두레와 품앗이, 교육적 행사라 할 수 있는 제천양식 등과 같은 집단적 행사를 통해서 사회성원의 공통적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형성되었다.
② 성년
제1장 고대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사회의 환경과 부모의 교육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위와 같이 교육이란 무의식적이고 단계적이고 복합적이며 계속적이다. 이로써 교육은 현재진행형이며 동물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으로도 볼 수도 있다.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인간의 사회는 교육과 아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만약
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